아래 포스트에서 만든 도넛 기본 모양에 아이싱 메쉬을 추가해 보려고 한다.
Blender 튜토리얼 : 도넛 만들기 1 (기본 모양)
앞으로 아래 유명한 도넛 만들기 튜토리얼을 따라해보면서 익숙해져 볼까 한다. 유튜브 Blender Guru 1. 도넛 기본 메쉬 만들기 메쉬 (Mesh)? 물체를 3D로 표현하기 위한 점, 선, 면의 집합을 메쉬라고
drogrammer.tistory.com
1. 아이싱 메쉬 만들기
도넛 메쉬의 상단 부분을 선택해서 복사해서 메쉬를 만들 예정이다.
1) 도넛 메쉬 상단면 선택
- 상단면 선택을 편하게 하기 위해 도넛의 정면으로 뷰를 전환한다. (숫자패드 1)
- Tab 을 눌러서 에디트 모드로 변경한다.
- Alt + z 를 눌러서 엑스레이 모드로 변경한다. (엑스레이 모드를 선택해야 보이지 않는 뒷면의 점도 선택이 가능하다)
- 마우스를 이용해서 아이싱으로 복사할 상단면을 선택한다.
2) 선택한 상단면 복사, 배치, 분리를 통해 아이싱 만들기
- Shift + d 를 통해 복사 후 ESC 를 눌러서 도넛 바로 위에 배치
- p 를 누르면 separate 메뉴가 나오는데 selection 선택을 하면 도넛과 아이싱 메쉬가 분리 된다.
- Alt + z 를 눌러서 엑스레이 모드를 끄고
- Tab 을 눌러서 에디트 모드를 빠져나온다.
2. 생성한 메쉬들에게 이름 붙이기
나중에 메쉬 구분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메쉬에 이름을 붙이자. 선택 후 F2 버튼을 누르면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도넛 메쉬는 Donut 으로, 아이싱 메쉬는 Icing 으로 수정한다.
3. 아이싱을 두껍게 만들기
도넛 상단을 복사해둔 아이싱 메쉬에 두께를 줘보자.
1) Solidity Modifier 추가
- 아이싱 메쉬를 선택 후, 우측 하단의 렌치 모양 아이콘을 누르고 "Add Modifier" 를 누른다.
- Modifier 선택 창에서 'Solidify' 를 고른다.
- Solidify 속성 중 Thickness (두께) 를 0.0025 m 로 설정하고 Offset 을 1 로 설정한다.
Solidify Modifier?
사물에 두께를 부여하는 도구로, Thickness 로 두께를 설정하고 Offset으로 두꺼워지는 방향을 설정한다.
Offset은 -1 ~ 1 사이의 값으로 선택된 원본 메쉬의 어떤 방향으로 두껍게 할지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0을 선택하면 메쉬의 중간에서부터 양방향으로 두꺼워지고, -1 을 선택하면 메쉬의 후면 방향으로, 1을 선택하면 정면 방향으로 두꺼워 진다.
2) 아이싱 모서리 부드럽게 만들기
아래와 같이 모서리가 각져 있는 아이싱을 부드럽게 만들어 보자.
이전 튜토리얼에서 배웠던 것처럼 subdivision modifier를 사용하면 부드러워 진다. 하지만! 아이싱에 이미 도넛에 적용했던 subdivision modifier가 추가되어 있는데도 각져있는 것은 왜일까??
Modifier의 순서 때문이다. 현재 순서대로면, subdivision 으로 부드럽게 만든 후, solidify로 두께를 만들게 되므로 soldify 결과물에는 subdivision 이 적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modifier 순서를 바꾸면 한결 부드러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ubdivision, solidify → solidify, subdivisi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