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공통

구글 정책 위반 사례 : 13세 미만 대상 광고

by drogrammer 2021. 3. 6.
반응형
13세 미만 대상 어플리케이션이 지켜야 하는 가족 정책 (Families Policy) 위반 사례

1. 상황 

전면광고, 리워드 광고를 포함한 게임 앱의 콘텐츠 대상을 13세 미만으로 변경하자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거부 당함.

요지는 컨텐츠와 광고가 아이들에게 구분이 잘 안된다는 것. 광고에 광고라고 표시를 더 잘하고 게임 인터페이스와 광고가 구분이 잘 되게 만들어 보라는 것.

가족 정책 위반

 

구글이 보내준 정책 위반 화면을 보고 다소 황당했던 것은, 애드몹 광고는 구글이 매칭 해서 직접 그려주는 건데... 그 광고가 아이들입장에서 구분이 잘 안된다는... (어쩌라고)

구글에서 보내준 정책 위반 화면

 

2. 해결

2.1. 앱 타겟층 재조정 (해결됨)

일단 급하니까,, 플레이 스토어 콘솔에서 13세 미만을 컨텐츠 등급에서 제외하고 저장한 후, 다시 업데이트 요청하니 바로 해결되었다. 사실 애드몹 리워드 광고를 구글이 직접 그려주는 건데.. 어떻게 광고를 게임과 구분되게 잘 그리라는 것인지 모르겠다 ㅠㅠ

타켓층 재조정 ㅠㅠ

 

2.2. 광고 컨텐츠 등급 조정 (테스트 해보지 않았음)

애드몹 사이트에서 광고 컨텐츠의 등급을 조정하는 방법도 시도해 볼만 한것 같다. (해보지는 않았다) 참고로 현재 정책위반한 앱의 애드몹 광고 등급 한도는 성인용이었다. 정말 아동만 타겟팅 하는 앱이라면 등급을 아동용으로 설정하는것이 안전할 것 같다. 

애드몹 광고 컨텐츠 등급 조정 (테스트 해보지는 않음)

3. 앞으로는..?

구글의 로직은 간단하다. 어린이를 위해서 아래 링크의 정책을 지키라는 것.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앱 설계 - Play Consol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첨에는 억울했지만.. 생각해보니, 어린이가 실수로 광고를 클릭하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겠다고 생각했던 적도 있는것 같다 ㅎㅎ. 

그냥 앞으로 성인 타겟 포함 광고 수익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은 13세 이상으로 타켓을 설정하기로 정했다. 그리고 어린이가 주로 사용하는 앱을 만든다면, 인앱 결재로 컨텐츠를 부모가 추가 구매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던가, 아얘 광고 등급을 어린이로 설정하는게 좋겠다.

반응형

댓글